경제 자유 지수 세계 순위 2001-2024

Subscribers:
76,100
Published on ● Video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AX81aEM14gE



Duration: 0:00
404 views
0


경제 자유 지수(Economic Freedom Index)는 세계 각국의 경제적 자유도를 평가하여 순위를 매기는 지표입니다. 미국의 헤리티지 재단(Heritage Foundation)과 월스트리트 저널이 공동으로 매년 발표합니다. 이 지수는 재산권, 정부 개입, 세금 부담, 규제 수준, 국제 무역 자유 등 12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점수를 산정합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시장의 자율성이 크고 경제 활동이 자유롭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수는 크게 '자유로움이 높은 국가', '중간 수준의 국가', '자유도가 낮은 국가'로 분류되며, 0점에서 100점 사이의 점수를 받습니다. 싱가포르, 스위스, 아일랜드 등은 상위권에 위치하며, 이들 국가는 낮은 규제와 높은 재산권 보호를 특징으로 합니다. 반면 북한, 베네수엘라 등은 정부 통제가 강하고 시장 자율성이 낮아 최하위에 속합니다.

경제 자유 지수는 각국의 경제 정책 평가와 투자 결정에 참고 자료로 활용되며, 경제 성장과의 상관관계도 연구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화, 정치적 상황 등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어 일부 비판도 존재합니다.

Emergent by Scott Buckley - released under CC-BY 4.0. www.scottbuckle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