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SFC] 에스트폴리스 전기 2 (Lufia 2: Rise of the Sinistrals)](/images/yt/ni/rpgsfc-2-lufia-2-rise-of-the-sinistrals-bsl9e.jpg)
[RPG/SFC] 에스트폴리스 전기 2 (Lufia 2: Rise of the Sinistrals)
◈ 공략
https://blog.naver.com/osmzone/220077148560
▷ 각종 정보
http://shrines.rpgclassics.com/snes/lufia2/weapons.shtml
▷ The World's Most Difficult Trick 클리어 방법
https://youtu.be/RmWEBN4elS8
▷ 캡슐몬스터
https://lufia.fandom.com/wiki/Category:Lufia_II:_Capsule_Monsters
▷ 스테이터스
ATP: 공격력
DFP: 방어력
STR: 완력(ATP와 DFP에 영향)
AGL: 민첩(공격 순서에 영향)
INT: 지력(마법과 일부 IP 공격에 영향)
GUT: 근성(IP 게이지 차는 속도에 영향)
MGR: 마법 저항력
◈ 팁
1. 아이템이나 마법, 기술에서 X버튼을 누르면 설명을 볼 수 있다.
2. 장비템의 경우 X버튼을 눌렀을 때 IP 마크가 붙어있는 것이 IP 기술을 쓸 수 있는 템이다.
그 상태에서 우측 방향키나 A버튼을 누르면 어떤 IP 기술인지 볼 수 있다.
3. 메뉴 화면에서 마법(SPELL) 리스트의 순서를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다.
자주 쓰는 마법은 맨 위로 올려두거나 하면 편하다.
4. 마법을 쓸 때 R버튼을 누르면 전체마법을 쓸 수 있다.(그만큼 효과는 분산된다.)
원하는 대상에게만 마법을 시전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4마리의 몹이 있는데 1번, 4번의 몹에게만 아이스 마법을 시전하고 싶다면 확인버튼(A버튼)으로 1번과 4번을 선택한 뒤 확인버튼(A버튼)을 다시 눌러 확정시키면 된다.
5. 몹에 따라 약한 속성이 있다.
예) 식물몹은 화염에 약함. 어둠 속성 적들은 성(Holy) 속성 공격에 약함 등등.
(회복, 부활 마법을 언데드나 고스트에게 쓰면 공격마법이 된다.)
드래곤들도 골드 드래곤을 제외하면 속성 약점이 있다.
반대로 속성에 대한 내성 역시 존재한다.
6. 던전 내에서 적들이 자꾸 도망다녀서 잡기 힘들 때는 무턱대고 뒤쫓지만 말고 제자리에서 칼질(B버튼)을 해보자.
칼질만 해도 적이 움직이기 때문에 이 점을 이용하면 적의 움직임을 유도해서 잡을 수 있다.
7. 던전 내에서 적과 부딪칠 때 서로의 방향에 따라 아군에게 어드밴티지가 주어질 수도, 적에게 주어질 수도 있다.
적의 옆이나 뒤를 잡는다든가, 반대로 옆이나 뒤를 잡힌다든가에 따라 선공격권이 결정된다.
8. Parcelyte 성이 있는 지역에서는 종종 Red Core라는 몹이 나오는데 이놈을 잡으면 경험치를 많이 준다.(01:56:23)
여기서 렙업 노가다를 한 뒤에(snes 에뮬의 경우 키보드 +- 버튼으로 게임속도 조절, 탭키로 빨리감기)
서쪽탑(Gordovan West Towel)에서 가데스를 잡으면 가데스의 검(Gades Blade)을 획득한다.(02:15:18)
[참고] https://blog.naver.com/spacesoul2/30141715099
- 가데스의 검은 공격력은 낮지만 8연참의 IP(Octo-strike)가 붙어있어 공업 버프 받고 8연참을 날리면 보스전에서 엄청난 위력을 발휘한다.
- 가데스의 검은 다크 속성이라 다크 속성의 적들에게는 대미지가 제대로 안 박히지만 Undead Ring을 같이 장비하면 다크 속성의 적들에게도 대미지가 제대로 들어간다.(이 게임에서 강력한 보스들은 다크 속성이다.)
[참고] https://youtu.be/8orkgjYXVR4
- Evil Jewel(ATP +100)을 장비하면 낮은 공격력을 어느 정도 커버할 수 있다.(참고로 Evil Jewel은 저주를 풀면 장비 해제는 가능해지지만 성능은 오히려 ATP +80으로 떨어진다.)
9. class 3까지는 어느 캡몬이든 Apple cider를 먹이면 되지만 class 3에서 class 4로 올리려면 특정 아이템을 먹여야 한다.
메뉴 화면에서 select 버튼을 누르면 그때그때 캡몬이 먹고 싶어하는 것을 알 수 있지만 타이밍 좋게 딱딱 맞춰줄 수 없기 때문에 그냥 좀 비싼 상점 무기나 방어구를 먹이는 게 편하다.
어떤 캡몬이든 class 4까지는 올려야 class 5로 랭크업 할 수 있다.
[참고] https://youtu.be/qFFqsbrJ60k
- 캡몬은 class 5가 반드시 class 4보다 더 좋다고 할 순 없다. Jelze는 class 4가 class 5보다 훨씬 좋고 Darbi도 class 4가 class 5보다 좋다.
- 또한 각 캡몬은 class 5로 랭크업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fruit이 있는데 class 5일 때 해당 fruit을 먹이면 랭크 다운되어 class 4가 된다.
10. 고대의 동굴(Ancient Cave)에선 레벨이 1로 초기화되며 기존의 장비와 아이템, 마법들은 사라지고 맨손으로 시작해 99층까지 도달해야 한다.
맵은 단순하고 퍼즐도 없지만 각 층은 랜덤으로 형성되어 들어갈 때마다 구조가 다르고 얻을 수 있는 아이템도 다르다.
동굴을 나오면 기존의 레벨, 장비 및 아이템, 마법들은 원상복구되며 빨간상자에서 얻은 템들은 사라지지만 파란상자에서 얻은 레어템들은 그대로 남아있다.
고대의 동굴에서 파란상자가 몇 개 나올지, 어떤 아이템이 들어있을지는 랜덤이지만 최상급템들을 얻을 수 있는데다가 이 던전 자체가 정말 재밌기 때문에 지나치지 말고 꼭 도전해보길 권한다.
[참고] http://shrines.rpgclassics.com/snes/lufia2/ancientcave.shtml
11. 마카오 도박장(Forfeit Island 술집 지하)의 Bunny 세트를 장비할 경우 캐릭 외양이 바니걸로 바뀌며 상태이상에 면역이 된다.
또한 Bunny Sword의 높은 ATP는 평타에는 적용되지 않고 IP기에만 적용된다.
12. 드래곤 에그는 네 번까지 모을 수 있고 보상도 네 번까지 받을 수 있다.
[참고] http://shrines.rpgclassics.com/snes/lufia2/dragon.shtml
네 번의 보상을 받은 뒤엔 에그 드래곤과 싸울 수 있는데 이기면 모든 능력치를 최대로 올려주는 '에그 링'과 즉사 IP를 가진 '에그 소드'를 획득한다.
[참고] https://youtu.be/C8TFZ1jHQTo
🙂 플레이 후기
이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은 퍼즐이다. 게임이 퍼즐로 범벅이 돼있다.
RPG에 퍼즐이 등장하는 경우는 흔하지만 이 게임만큼 퍼즐이 많이 등장하는 게임은 본 적이 없다.
개인적으로 게임에 퍼즐 나오는 거 별로 안 좋아하는데 이 게임 퍼즐은 싫지 않다.
16비트 게임기 성능으로 이렇게까지 다양하고 치밀하게 퍼즐을 구현해놓다니 놀라울 따름이다.
재밌는 퍼즐이 많아 교육용으로도 참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게임의 완성도는 대단히 높다. 군더더기가 하나도 없다.
전작도 의외의 게임성에 놀랐었는데 이 작품도 게임성 하나는 끝내준다.
전투 좋고, 음악 좋고
캐릭을 키우는 재미에 캡몬을 키우는 재미까지 더해졌다.
마카오 도박장에서 득템하는 재미는 덤.
개인적으로 RPG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생각하는 게 아이템인데 이 게임은 그 부분도 만족스럽다.
무기나 방어구 같은 장비들이 단순히 능력치만 높여주는 게 아니라 제각기 특성이 있다.
속성 마법 위력을 올려주는 반지, MP 회복 IP가 붙어있는 갑옷, 다크 속성 몹에게 강력한 성속성 무기, 드래곤에게 효과적인 무기와 반지, 연참 IP가 붙어있는 무기, 상대를 반피로 만드는 IP가 붙어있는 무기, 전체공격을 하는 활 등등.
다양하고 개성적인 아이템들은 능력치 영구 상승 아이템들과 함께 캐릭 육성의 재미를 높여준다.
이런 좋은 아이템들을 던전은 물론, 몹들에게서도 얻을 수 있으니 탐험과 사냥도 즐겁다.
특히 수많은 레어템들을 얻을 수 있는 고대의 동굴(Ancient Cave)은 아예 다른 게임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스토리는 단순한듯 해도 그 안에 만남과 이별이 드라마틱하게 녹아있어 결코 가볍지 않고 애틋한 느낌마저 있다.
스토리 좋다는 드퀘5와 비교해도 조금도 모자람이 없다.
뭉클한 엔딩 때문인지 오히려 이 게임 스토리가 더 좋게 느껴진다.
엔딩이 정말 뭉클하다.
티아의 눈물과 제로스의 미소......
(참고로 '에스트폴리스 전기 1'로 스토리가 이어진다. 1은 한글판이 존재한다. https://youtu.be/kKWjZc_LNCs)
SFC RPG 중에 명작이 정말 많지만 '에스트폴리스 전기 2'는 그중에서도 특별하다.
게임성이나 완성도는 파판5, 드퀘5에도 꿀리지 않지만 문제는 퍼즐이다.
RPG와 퍼즐을 좋아한다면 세상에 이만한 게임이 없을 것이고
퍼즐을 싫어하더라도 RPG를 좋아한다면 이 게임만큼은 꼭 해보라고 하고 싶다.
놓치기 정말 아까운 게임이다.
♪ OST
▷▶ The Earth
https://youtu.be/EJDWz7mdPtA?list=PL6BB4862ADAA12E48
▷▶ Battle Theme 1
https://youtu.be/NcsdauLE6VE?list=PL6BB4862ADAA12E48
▷▶ Village
https://youtu.be/obYBACZ54oY?list=PL6BB4862ADAA12E48
▷▶ Battle Theme 2
https://youtu.be/tbBg5Mb0avI?list=PL6BB4862ADAA12E48
▷▶ Port Town
https://youtu.be/-18OLXyyEYs?list=PL6BB4862ADAA12E48
▷▶ Watchtowers of the Seal
https://youtu.be/mUmw5Uk8SSE?list=PL6BB4862ADAA12E48
▷▶ Battle Theme 3
https://youtu.be/BLIrE5ivseQ?list=PL6BB4862ADAA12E48
▷▶ Final Battle
https://youtu.be/-Fzm2O4Zt-k?list=PL6BB4862ADAA12E48
▷▶ To the Future
https://youtu.be/f5zoFZq3Frw?list=PL6BB4862ADAA12E48
Other Videos By 30zlf
Other Statistics
Lufia II: Rise of the Sinistrals Statistics For 30zlf
30zlf currently has 1,034 views spread across 1 video for Lufia II: Rise of the Sinistrals. About 7 hours worth of Lufia II: Rise of the Sinistrals videos were uploaded to his channel, making up less than 0.73% of the total overall content on 30zlf's YouTube chann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