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onk Review, 셜록홈즈 죄와벌(crimes and punishment) 게임 리뷰, 난 탐정이다.
2014년 12월 출시된 멀티플랫폼 게임 '셜록홈즈 죄와 벌(crimes and punishment)'은 '추리 어드벤쳐'게임이다.
인트라게임즈를 통해 한국어판으로 출시됐다. PS4, PC만 한국어판이며. 가격은 PS4판이 5만원대, PC판이 4만원대를 형성하고 있다. 스팀세일을 노려 구입한다면 분명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PS4는 '플래티넘 트로피'를 쉽게 얻을 수 있으며, 중고로 다시 매각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셜록홈즈를 조종하여 단서, 증거를 찾고 실마리를 하나씩 풀며 용의자를 검거하는 추리 게임이다. 절대 섬세하지 않으며 유년시절 즐겨놀았던 직소퍼즐 수준의 미니게임들이 많다. 미니게임들은 다양하나 틀이 크게 다르지 않으며 난이도는 전반적으로 쉬운편이다.
틀린 결말을 선택해도 다시 되돌아가 재선택할 수 있다는점은 장점이 될수도있고 단점이 될수도 있다. 나에겐 장점이었다.
셜록홈즈 죄와 벌은 국내 출시 전부터 마치 게이머의 선택에 따라 게임의 분위기가 크게 달라지는 것을 강조했는데 그딴건 없었다. 결말이 엉성하며 어떤 결말을 선택한다고 해도 이후 사건을 해결하는데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자유도는 낮은편이다.
셜록홈즈 팬이라면 한 번쯤이면 즐겨봐야 할 어드벤처 게임이다. 특히 어드벤처 장르를 좋아하고 혼자 조용히 게임을 즐기고 싶어하는 게이머들에게 알맞다. 반대라면 패스해도 좋다. 왓슨을 좋아한다면 비권장한다.
리뷰를 끝내고 매긴 점수가 너무 낮아서 나도 당황했다. 그런데 타협하진 않는다. 내가 잘못된 리뷰를 했을지라도 다른 리뷰를 참고하여 물타기를 하고싶진 않다. 셜록의 팬이 아니라서 그런 것일까? 아니면 프로그웨어스 게임의 팬이 아니라서 그런것일까. 난 내가 느낀대로 리뷰를 제작했고 평가했다.
깔끔하지만 뭔가 아쉬움이 가득한 게임이다. 추리 어드벤쳐답게 몰입도도 높은편이다. 지문을 계속 읽어야하니 집중할 수 밖에 없다. 그런데 다시 생각해도 점수가 너무 낮게 나온 것 같다. 그런데 바꾸지않겠다. 하..너무 낮은가..솔직한게 가끔 겁날때도 있다.
Dmonk Score 6.8+
리뷰방식에 조금씩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다루지 못한 이야기는 블로그를 통해 게시하겠습니다.
우선 잡니다. :)
---------------------------------블로그 간단리뷰, 또 다른 생각들
http://dmonk.blog.me/220238404209
--------------------------------------------------------------------------------